로고

서브 이미지

자료실

자료실

  • 제목 성의 개념
  • 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13022








< 성의 개념 >

1) Sex

흔히 생물학적 성이라 불리며 신체구조, 특히 성기의 생김새에 따른 남녀간의 성정체감을 지칭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주로 남녀간의 성기 결합이나 성관계를 의미한다. 인간의 호르몬이나 생식기능의 차이 및 유전자 등의 생물학적 요소 혹은 정신, 심리구조 등의 본질적인 요소들로 인해 초역사&#8228;초문화적인 고정불변의 성차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중시한다. 남성의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성과 여성의 무성적, 수동적 성을 가정함으로 남성중심의 성문화를 정당화한다.



ex) 남자는 원래 늑대다

여자가 얌전해야지

사대대장부가...

여자는 자고로... 등



2) Gender

젠더는 우리말로 ‘성별’, '성차‘, ’성역할‘ 등으로 번역되고 있는데, 여성성(femininity)과 남성성(masculinity)에 대한 사회 문화적 구분, 혹은 사회 문화적으로 여성과 남성에게 부과된 일련의 특징 및 행동유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생물학적 성‘인 sex와 구분지어 ’사회적인 성‘ 혹은 ’문화적인 성‘이라 이해된다. 즉 여성과 남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는 입장에서 강조하는 개념으로 남성중심사회에서 여성에게 부과된 기준을 문제기하고 그 속에 내재한 권력관계를 분석하게 하는데 유용하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 ’젠더 체계‘란 용어는 흔히 ’성별체계‘로 지칭되는데, 성별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분리 및 지배체제, 이데올로기 등을 포관하는 것으로,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체제가 사회적 차원에서 구조화되어 있음을 지적하는 말이다.



ex)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갓난아기 배냇저고리부터 여자아이는 분홍색, 남자아이는 파란색으로 입히는 방식 등



3) Sexuality

섹슈얼리티는 성적욕망, 실천들, 정체성 등을 의미하며, 여성, 혹은 남성으로서 우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식까지를 포함한다. 또한 성적인 관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성적인 느낌이나 관계들, 우리 자신을 정의하는 방식, 타인이 우리를 정의하는 방식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한 사람에게는 성적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성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그 기준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이 개념은 성적 욕망이나 성적인 행위, 관행 등이 성별 뿐만 아니라 계급, 인종, 연령, 성적선호, 규범, 제도들에 의해 다양하게 구성된다는 통찰력을 제공하므로 다양한 관점에서 성적 억압의 문제를 볼 수 있게 해 준다는 이점을 지닌다. 



ex)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복장도착자, 사도마조히스트, 카사노바 등은 각기 다른 섹슈얼리티를 가진다.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목록